인문학

렌조 노바토레

laura-tiki 2022. 10. 24. 21:03

1914년 그는 아나키스트 신문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1912년 징병 되었으나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방출되었다.

1차 대전이 다가올 무렵인 4월 26일 그의 연대에서 탈영했고,

1918년 10월 31일 탈영과 반역죄로 군사 법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자기의 마을을 떠나 도주하며 군에서의 탈영과 국가에 대항한 무장봉기를 호소하는 프로파간다를 전개한다. 

그에게는 두 명의 자식이 있었고 그의 둘째 아들이 1918년의 마지막 달에 죽으려 할 때,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체포의 위험을 무릅쓰고 마을로 돌아간다.

렌조 노바 토레(Renzo Nova tore)는 아벨레 리지에리 페라리(Abele Rizieri Ferrari)의 필명이다.

 

 

 

 

 

 

 

 

 

 

 

 

 

 

 

 

 

 

 

 

 

 

 

 

 

 

 

 

 

 

 

 

 

 

 

 

 

 

 

 

 

 

 

 

 

 

 

 

 

 

 

 

 

 

 

 

 

 

 

 

 

 

 

 

 

 

 

 

 

 

 

 

 

 

 

 

 

 

 

 

 

 

 

 

 

 

 

 

 

 

 

 

 

 

 

 

 

 

 

 

 

 

 

 

 

 

 

 

 

 

 

 

 

 

 

 

 

 

 

 

 

 

 

 

 

 

 

 

 

 

 

 

 

 

 

 

 

 

 

 

 

 

 

 

 

 

 

 

 

 

 

 

 

 

 

 

 

 

 

 

 

 

 

 

 

 

 

 

 

 

 

 

 

 

 

 

 

 

 

 

 

 

 

 

 

 

 

 

 

 

 

 

 

 

 

 

 

 

 

 

 

 

그는 이탈리아의 개인주의적 아나키스트이자 일리 걸 리스트이며 안티 파시스트, 시인, 철학자이자 투사였다.

노바 토레는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의 도덕과 관습을 넘어선

“반집단주의와 창조하는 나의 영웅적인 아름다움”을 이야기했다. 

그는 슈티르너의 사상을 끌고 와서 자신의 개별적인 상황을 “유령의 통치하에서의 삶"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기의 상황을 사회적 순응 안에서의 실존이라고 보았다.

"세계는 하나의 심통한 교회이며 탐욕스럽고 불쾌하게 모두가 광적으로

우상을 숭배하며 자신을 희생 제물로 받치는 곳"이라고 묘사했다.

"혁명은 우리 의지의 불꽃과 우리 마음의 고독이 필요하다. 이것은 자유로운 귀족의 의무이다.

 

 

 

 

 

 

 

 

 

 

 

 

 

 

 

 

 

 

 

 

 

 

 

 

 

 

 

 

 

 

 

 

 

 

 

 

 

 

 

 

 

 

 

 

 

 

 

 

 

 

 

 

 

 

 

 

 

 

 

 

 

 

 

 

 

 

 

 

 

 

 

 

 

 

 

 

 

 

 

 

 

 

 

 

 

 

 

 

 

 

 

 

 

 

 

 

 

 

 

 

 

 

 

 

 

 

 

 

 

 

새로운 윤리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미학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물질적 부는 공유화하고, 정신적 부는 개별화하자. 

폭력적 찬양자이자 정열적 감상주의자인 우리는 혁명엔 낮은 곳과 높은 곳에서

고통받는 자유 정신의 조용한 슬픔이 필요함을 알기 때문이다.

"그는 삶의 세 가지 길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노예제의 연속인가, 폭정의 연속인가,

그렇지 않다면 자유의 연속인가! 혁명으로서 자유가 나머지 둘을 파괴하고 전복해야 한다.

새로운 정신적 아름다움을 만듦으로서 가난한 이들은 그들의 가난을 부끄러워할 것이고,

부자들은 자신의 부가 부끄러운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는 종교가 다음처럼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황량한 골고다 언덕을 참을성 있게 올라가 십자가에 니 자신을 못 박아라.

그리한다면 너는 인신인 나의 모습이 되고, 하늘의 왕국 아버지의 권세에 따라 완전한 인간이 될 것이다."

이에 더하여 그는 민주주의와 계몽주의의 유산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프랑스 혁명은 너에게 말한다: 나는 인간의 권리를 선언했다.

만일 네가 경건하게 인간사회 정의의 상징적 회랑으로 들어가 사회생활과

도덕규범을 통하여 승화하고 인간화된다면,

너는 시민이 될 것이고 나는 너에게 내가 선언한 인간의 권리를 줄 것이다." 

"진보, 문명, 종교 그리고 관념이라? 이것은 가장 무시무시한 환영이 지배하는

필멸의 굴레에 속박된 삶에 불과하다.

이걸 파괴할 때가 되었다! 우리는 이것을 폭력적으로 타도하고,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는 오직 윤리적이고 정신적인 부만이 해할 수 없는 것 이라고 했다.

“이것만이 개인의 진정한 재산이며, 다른 것들은 결코 아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해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훼손될 것이다." 

이러한 시각이 노바토레를 "아나키스트, 그리고 개인주의자,

니힐리스트, 귀족"으로 만드는 것이었으며, 그 자신을 다음처럼 묘사한 이유였다.

"모든 기적의 연인이자, 비범함의 옹호자, 모든 경이의 창조자"

그리고 "모든 물질적 지배와 정신적 평준화의 적" 그는 니힐리즘에 집착했지만,

'기독교적 니힐리즘'은 삶에 대한 부정으로 간주하고 거부한다.

그에겐 파괴의 기쁨을 아는 이들이 진정한 니힐리스트였다. 

 

 

 

 

 

 

 

 

 

 

 

 

 

 

 

 

 

 

 

 

 

 

 

 

 

 

 

 

 

 

 

 

 

 

 

 

 

 

 

 

 

 

 

 

 

 

 

 

 

 

 

 

 

 

 

 

 

 

 

 

 

 

 

 

 

 

 

 

 

 

 

 

 

 

 

 

 

 

 

 

 

 

 

 

 

 

 

 

 

 

 

 

 

 

 

 

 

 

 

 

 

 

 

 

 

 

 

 

 

 

 

 

 

 

 

 

 

 

 

 

 

 

 

 

 

 

 

 

 

 

 

 

 

 

 

 

 

 

 

 

 

 

 

 

 

 

 

 

아나키즘 철학자인 울프 랜드 스트라이커(Wolfi Landstreicher)는

렌조 노바토레의 창조적 무를 향하라(Towards the Creative nothing)의 서문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개성과 명시적인 혁명을 동시에 강조하는 아나키스트 작품을 영어로 찾기는 어렵다.

혁명을 대하는 자세로서 주관적으로 부의 공유화를 목표하며 이로써 정신의 부는 개별화 시켰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렌조 노바토레의 글들을 번역한 이유이다."

'Whither now? Some thoughts on creating anarchy'라는 글에서

울프 랜드 스트라이커는 페럴 폰이라는 필명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리함으로써 우리는 단지 사회의 여백을 채우는 행위를 그만둘 수 있을 것이다.

 

 

 

 

 

 

 

 

 

 

 

 

 

 

 

 

 

 

 

 

 

 

 

 

 

 

 

 

 

 

 

 

 

 

 

 

 

 

 

 

 

 

 

 

 

 

 

 

 

 

 

 

 

 

 

 

 

 

 

 

 

 

 

 

 

 

 

 

 

 

 

 

 

 

 

 

 

 

 

 

 

 

 

 

 

 

 

 

 

 

 

 

 

 

 

 

 

 

 

 

 

 

 

 

 

 

 

 

 

 

 

 

 

 

 

 

 

 

 

 

 

 

 

 

 

 

 

 

 

 

 

 

 

 

 

 

유일하고 야성적인 존재로서, 반란의 중심적 목표로서 문명을 붕괴시키고

세계를 우리가 자유로울 수 있는 곳으로,

우리의 유일한 욕망이 실현될 곳으로 다시 창조하자.

우리는 [렌조 노바토레를 다시 인용해서] 태양 아래 어떤 사회라도 뒤덮는 그림자가 될 것이다."

개인주의는 개인을 영원하고 보편적인 활력에 다시 연결하는 자유롭고 구속받지 않는 노래이며,

이는 도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이다. 본성, 그리고 삶! 삶이란 무엇인가?

나락과 절정, 본능과 이성, 빛과 어둠, 진창과 아름다움, 기쁨과 슬픔. 과거의 부정,

현재의 지배, 미래를 향한 갈망과 열망. 삶이란 이 모든 것들이다. 이 모든 것들이 또한 개인주의다.

 

 

 

 

 

 

 

 

 

 

 

 

 

 

 

 

 

 

 

 

 

 

 

 

 

 

 

 

 

 

 

 

 

 

 

 

 

 

 

 

 

 

 

 

 

 

 

 

 

 

 

 

 

 

 

 

 

 

 

 

 

 

 

 

 

 

 

 

 

 

 

 

 

 

 

 

 

 

 

 

 

 

 

 

 

 

 

 

 

 

 

 

 

 

 

 

 

 

 

 

 

 

 

 

 

 

 

 

 

 

 

 

 

 

 

 

 

 

 

 

 

 

 

 

 

 

 

 

 

 

 

 

 

 

 

 

 

 

 

 

 

 

 

 

 

 

 

 

 

 

 

 

 

 

 

 

 

 

 

 

 

 

 

 

 

 

 

누가 삶을 피하려고 하는가? 누가 감히 이를 부인하는가?

사회 혁명은 그의 가슴을 갈가리 찢어 버리는 독수리에 의해 희미한 슬픔에 빠진

프로메테우스의 갑작스러운 각성이다. 그것은 자기 해방에 대한 시도이다.

그러나 사악한 신 제우스의 혐오스러운 종인 불카누스가 코카서스 산에

그를 묶은 사슬은 제우스의 아들인 반역자 영웅을 제외하고는 부술 수 없다.

우리는 사회 미신의 독단적인 진창 속에 인간을 묶어 놓은 부패한 인류의

아이를 반영케 하여 우리의 거대한 도끼를 가져와 증오스러운 사슬의 녹슨 고리를 날려 버릴 것이다.

 

 

 

 

 

 

 

 

 

 

 

 

 

 

 

 

 

 

 

 

 

 

 

 

 

 

 

 

 

 

 

 

 

 

 

 

 

 

 

 

 

 

 

 

 

 

 

 

 

 

 

 

 

 

 

 

 

 

 

 

 

 

 

 

 

 

 

 

 

 

 

 

 

 

 

 

 

 

 

 

 

 

 

 

 

 

 

 

 

 

 

 

 

 

 

 

 

 

 

개인의 사회에 대한 반란은 대중의 통치에 대한 반란에서 오지 않는다.

대중이 정부에 복종하며 그들의 체념에 의해 만들어진 신성하고 수치스러운 평화 속에 살더라도,

사회와 끝없고 화해할 수 없는 전쟁을 치르는 아나키스트 개인은 사회에 대항해 싸울 것이다.

그러나 역사의 전환점에서 그는 대중과 함께 반란에 참여해서

그들과 함께 그의 검은 깃발을 휘날리며 다이너마이트를 던질 것이다.

사회혁명에서 아나키스트 적 개인주의자는 선동가가 아닌 선동적인 요소이며,

사도가 아닌 약동하고 효과적이며 파괴적인 힘이다.

 

 

 

 

 

 

 

 

 

 

 

 

 

 

 

 

 

 

 

 

 

 

 

 

 

 

 

 

 

 

 

 

 

 

 

 

 

 

 

 

 

 

 

 

 

 

 

 

 

 

 

 

 

 

 

 

 

 

 

 

 

 

 

 

 

 

 

 

 

 

 

 

 

 

 

 

 

 

 

 

 

 

 

 

 

 

 

 

 

 

 

 

 

 

 

 

 

 

 

 

 

 

 

 

 

 

 

 

 

 

 

 

 

 

 

 

 

 

 

 

 

 

 

 

 

 

 

 

 

 

 

 

 

 

 

 

 

 

 

 

 

 

 

 

 

 

 

 

 

 

 

과거의 모든 혁명은 부르주아와 보수주의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우리의 대단히 비극적인 시대의 붉은 지평선에 놓인 반짝임은

치열하게 사회주의적 인본주의를 그의 목표로 삼을 것이다.

우리 아나키스트 적 개인주의자는 영혼을 불태우고 영감을 불어 넣으려는

우리 자신의 독점적인 필요를 위해 혁명에 들어설 것이다.

슈티르너가 말한 것처럼 이것은 그저 새로운 혁명이 아니라

지평선에서 우르릉대는 번갯불 소리를 내며 하늘이 불길하게 조용해지고

어둑해지게 하는 거대하고 자랑스러우며, 무모하고 부끄럼이 없으며 가책 없는 범죄다.

그리고 입센이 말했듯이 “내가 인정하는 진정으로 철저히 급진적인 혁명이 하나 있다.

 

 

 

 

 

 

 

 

 

 

 

 

 

 

 

 

 

 

 

 

 

 

 

 

 

 

 

 

 

 

 

 

 

 

 

 

 

 

 

 

 

 

 

 

 

 

 

 

 

 

 

 

 

 

 

 

나는 과거의 홍수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 하나로 정말 심각한 것이지만 인정하자.

너는 노아가 독재자가 되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 혁명을 다시, 그러나 완전히 철저하게 완수하자.

이것은 용맹한 이와 웅변가가 필요하다. 자 너는 포효하는 파도를 준비해,

나는 이 방주를 날려버릴 화약을 가져올 테니.”

우리의 검은 비겁자들을 통해 동쪽에서 절망적인 빛을 보내오는

침울한 세계 혁명 속에서 독재정권이 시작하는 것을 이제 – 아아! –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아나키스트 적 개인주의자의 궁극적인 임무는 폭탄의 화염으로서 최후의 방주를 날려버리고,

브라우닝의 총알로서 마지막 독재자를 처형하는 것이 될 것이다. 새로운 사회가 시작되면,

우리는 대담한 죄인이자 고귀한 범죄자로 우리의 삶을 위험하게 살아가도록

사회의 가장자리로 돌아갈 것이다! 아나키스트 적 개인주의자는 여전히

사상과 행동의 예술에서의 영원한 재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아나키스트 적 개인주의는 여전히 영원한 슬픔에 대한 영원한 반란이자 기쁨과 아름다움

그리고 삶의 새로운 원천을 찾기 위한 영원한 여정이다. 우리에게 아나키란 언제나 그런 것이리라.

— Renzo Nova tore. Anarchist Individualism in the Social Revolution(1919)ㅡ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얀 스뮈츠  (0) 2022.10.27
카를 슈미트  (0) 2022.10.25
지그문트 바우만  (0) 2022.10.23
비토리오 회슬레  (0) 2022.10.21
브뤼노 라투르  (0) 2022.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