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보이스는 근대 흑인들의 학문, 근대 흑인들의 투쟁과 자의식과
근대 흑인들의 문화적 개발의 아버지로서 만큼 많이 보였다.
현저하게 남아있는 합법적인 인종적 분리를 끝내는 데 노력을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변화의 유산 전미 흑인 지위 향상 협회의 공동 창립자 중 한 사람이기도 하다.
윌리엄 에드워드 버가트 듀보이스(William Edward Burghardt Du Bois)는 미국의 인권 운동가,
사회학자와 교육인으로 20세기의 첫 절반 동안 미국에서 으뜸가는
흑인 지식인과 주요 흑인 항의 연설로 넓게 인정받았다.
그의 저서 [흑인 가족의 영혼들](1903)은 인종 차별 승리하는 데
부커 T. 워싱턴의 접근으로 자신의 반대를 구체화한 평론의 책이다.
워싱턴은 흑인들이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경제적 역할을 하는 것을 통하여 적절하고,
연습 적이고, 고용될 수 있는 실력과 함께 젊은 흑인 남성과 여성들을 마련하는 데 주창하였다.
그는 흑인들이 자연적으로 존중을 얻게 되고 그 기초에 미국의 백인들과
완전히 성장한 재정 적과 문화적 동질을 깨달을 것이라고 믿었다.
듀보이스는 접근이 실패할 것이고, 하급자로서 영원히 여겨진 흑인 인구를 운명지을 것같이 단호하였다.
교육과 사회학 분야에 공헌한 듀보이스의 실행 중에 높게 랭킹에 든 것은
자신의 철학 박사 학위 논문 [미국으로 아프리카 노예무역의 억압, 1638~1870]으로
흑인에 의하여 저서 된 "첫 과학적 역사적 실행"으로서 칭찬받았다.
듀보이스는 "인종 차별"로부터 두드러져야 한다고 자신이 다툰
"인종주의"의 개념을 마련하는 데 존재한 인종들 사이에 다른 아이디어를 흥행하였다.
그는 그 인종주의가 그들이 생물학, 심리학과 직관적으로 인종적으로
다른 존재의 아이디어로 언급되는 데 암시하였다.
당시 인종 차별은 하나의 소유적 특정한 인종이 모든 다른 이들에 타고나게
우수한 관념을 나아가게 하는 데 이 아이디어의 이용이다.
그러므로 듀보이스는 인종 차별의 활동으로부터 조건들을 갈라놓았다.
흑인 지식 계급의 열광적이고 관념론적인 일원들이 듀보이스를 둘러싸며 자신들을 결성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의 목표는 명확하였으며 흑인들을 위한 완전한 인권의 즉각 달성과 미국에서 인종 차별의 즉각 배제였다.
1905년 그들의 단체는 캐나다에서 나이아가라 운동을 창립하였다.
자신의 강의직으로부터 젊은 듀보이스는 부커 T. 워싱턴을
그의 경계표 애틀랜타 박람회에 축하한 국가 주위에 미국인들의 군중들에 가입하였다.
그 요점에 듀보이스는 흑인의 향상을 위하여 하나님에 열렬한 믿음,
강한 가족들과 경제적 안정이 없어서는 안 되었던 워싱턴과 동의서에 있었다.
듀보이스는 1909년 인종 혼합의 전미 흑인 지위 향상 협회의 우두머리 흑인 창립자가 되었다.
1910년 그는 기구의 출판 국장으로서 전임으로 일하려고 애틀랜타 대학교에서 자신의 강의직을 떠났다.
랭스 턴 휴스와 진 투머 같은 할렘 르네상스 작가들의 책을 정규적으로 펴내면서
듀보이스는 흑인 미국의 주의를 소유하였다.
듀보이스는 자신이 터스키기 연구원들과 지도력의 분투에 의하여 더 이상 훼방 되지 않은 전망에 따라 기운이 났다.
이듬해로 봐서 듀보이스는 워싱턴을 미국의 가장 현저한 흑인 지도자로서 대체하였다.
그와 전미 흑인 지위 향상 협회가 흑인 미국의 근본적인 초보에서 중도
자리로 옮기면서 듀보이스는 자신이 워싱턴을 반대한 것을 위한
똑같은 전술에 필요적으로 용기를 준 자신을 가끔 찾았다.
그리고 책임에서 반어적으로 듀보이스에 쌓인 것들은 그가 자신의 이전 라이벌을 파괴한 똑같은 비평들이었다.
1934년 흑인의 분리주의가 유용한 경제적 전략이라고 제안한 《위기》를 2개의 평론으로 쓴 후,
듀보이스는 잡지 편집을 그만두고, 자신의 애틀랜타 대학교 교수직으로 돌아왔다.
듀보이스는 대약진 운동이 일어나는 동안 중화인민공화국을 방분하였다.
내셔널 가디언의 1953년 3월 16일 발행물에 그는 "이오시프 스탈린은 위대한 남자이며,
2-세기의 몇몇 다른 남자들은 그의 동상에 접근하였다."고 썼다.
그는 한국전쟁의 시작에 평화 안내소의 의장이었다.
그는 핵무기의 이용을 반대한 스톡홀름 평화 보증의 서명인 중에 있었다.
1959년 그는 레닌 평화상을 받았다.
러일 전쟁에서 일본의 승리 후에 듀보이스는 일본 제국의 국력이 자라나는 것에 인상을 받게 되었다.
그는 러시아 제국에 일본의 승리를 "유색인의 자랑"의 예로서 해석하여
일본의 "니그로 선전실시"의 기꺼이 하는 일부가 되었다.
1936년 듀보이스와 그의 동료 학문 인들의 작은 단체가 중국,
일본과 소련에서 정차를 포함한 순회에 참석하였다.
중국에 있는 동안 듀보이스는 중일 간의 증오의 근원은
백인의 침략에 중국의 복종과 일본의 저항이라고 소감을 남기고,
그는 중국인들에게 일본인들을 해방자들로서 환영하는 데 의문하였다.
W. E. B. 듀보이스는 20세기 미국의 역사에서 유일한 장소를 보유하고 있다.
학자, 다산의 저자, 편집자, 시인과 역사가로서 그의 성취들은 그에게 명예를 주었다.
하버드대학교에 아프리카인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연구를 위한 W. E. B. 듀보이스 연구소가 설립되었다.
1992년 미국은 그의 유사점을 지닌 우표와 함께 듀보이스에게 칭호를 주었다.
1994년 10월 5일 매사추세츠 대학교 애머스트에 있는 주요 도서관 건물은 그의 이름을 땄다.
흑인들의 교육적 열망과 인생의 목적들로 그들의 민족이 장벽이 아닌
흑인 청소년들에게 영감으로서 섬기는 다수의 다른 교육과 공동 건물들도 또한 그의 이름을 지니었다.
듀보이스는 인종적 압박에 항의하는 미국 흑인들의 자신의 명확한 표현을 여긴 장엄한 광휘와 신임되어 왔다.
전미 흑인 지위 향상 협회의 단 하나의 흑인 공동 창립자로서
듀보이스는 민주주의의 약속을 명백하게 만드는 데 미국의 역사적 분투에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는 또한 1919년 첫 팬 아프리칸 의회가 열린 이래 팬 아프리칸 운동으로 관계되면서 영향력인 인물로서 보여왔다.
듀보이스는 2개의 흑인 미국을 창조하고
단체의 단결을 약하게 한 통렬한 지도력의 갈라짐을 위하여 주요 책임을 지니었다.
자신의 사회적 이론들과 제안들이 부커 T. 워싱턴과 마커스 가비 같은
영향력인 다수 단체의 개혁자들에 의하여 무시된 이유로 듀보이스는 분개를 택하였다.
마르크스주의의 아이디어들을 채택하고 최후적으로 공산주의의 호의에
미국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포기한 듀보이스는 개인과 사회적 선동,
항의와 말로 나타낸 논쟁의 적극적인 행로를 추구하였다. 그럼에 불구하고,
전미 흑인 지위 향상 협회가 결국 적으로 된 영향력과 듀보이스의 25년간 효과의 이유였으며,
아직도 미국의 최고와 가장 영향력인 민권 기구로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