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갈릴레오 갈릴레이

laura-tiki 2022. 10. 11. 20:44

그의 연구 성과에 대하여 많은 반대가 있었기 때문에 자진하여 로마 교황청을 방문,

변명했으나 종교 재판에 회부되어 지동설의 포기를 명령받았다.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는 이탈리아의 과학자, 철학자, 물리학자, 천문학자이다.

그는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피사에서 태어났으며 7남매 중 장남이었다.

아버지 빈센조 갈릴레이는 유명한 류트 연주가로, 음악 이론에 관해 중요한 연구를 일부 남겼다. 

과학 혁명의 주도자로 요하네스 케플러와 동시대 인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반박했고 교황청을 비롯한 종교계와 대립했다.

 

 

 

 

 

 

 

 

 

 

 

 

 

 

 

 

 

 

 

 

 

 

 

 

 

 

 

 

 

 

 

 

 

 

 

 

 

 

 

 

 

 

 

 

 

 

 

 

 

 

 

 

 

 

 

 

 

 

 

 

 

 

 

 

 

 

 

 

 

 

 

 

 

 

 

 

 

 

 

 

 

 

 

 

 

 

 

 

 

 

 

 

 

 

 

 

 

 

 

 

 

 

 

 

 

 

 

 

 

 

 

 

 

 

 

 

 

 

 

 

 

 

 

 

 

 

 

 

 

 

 

 

 

 

 

 

 

 

 

 

 

 

 

 

 

 

 

 

 

 

 

 

 

 

 

 

 

 

 

 

 

 

 

 

 

 

 

 

 

 

 

 

 

 

 

 

 

 

 

 

 

 

 

 

그는 실험적인 검증에 의한 물리를 추구 안 했다 때문에

근대적인 의미의 물리학 시작을 대개 갈릴레오의 것으로 본다.

또한, 진리의 추구를 위해 종교와 맞선 과학자의 상징적인 존재로 대중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그는 종교계와의 대립과는 상관없이 독실한 로마 가톨릭 신자였으며,

그런 대립도 자신의 의도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천문학 대화〉를 검열받고 출판했으나 문제가 생겨 로마에 감금되었다가 석방되었다.

갈릴레오는 결국 그의 지동설을 철회하도록 강요받았고,

그의 마지막 생애를 로마교황청의 명령에 따라 가택에서 구류되어 보냈다.

 

 

 

 

 

 

 

 

 

 

 

 

 

 

 

 

 

 

 

 

 

 

 

 

 

 

 

 

 

 

 

 

 

 

 

 

 

 

 

 

 

 

 

 

 

 

 

 

 

 

 

 

 

 

 

 

 

 

 

 

 

 

 

 

 

 

 

 

 

 

 

 

 

 

 

 

 

 

 

 

 

 

 

 

 

 

 

 

 

 

 

 

 

 

 

 

 

 

 

 

 

 

 

 

 

 

 

 

 

 

 

 

 

 

 

 

 

 

 

 

 

 

 

 

 

 

 

 

 

 

 

 

 

 

 

 

 

 

 

 

 

 

 

 

 

 

 

 

 

 

 

 

 

 

 

 

 

 

 

 

 

 

 

 

 

 

 

 

 

그의 최대 공적은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써 보편적 수학적 법칙과

경험적 사실의 수량적 분석을 확립한 점에 있다고 평가되며, '근대 관측천문학의 아버지',

'근대 물리학의 아버지', 또는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아버지 뜻을 따라 의학을 배우고자 피사 대학에 입학하여 공부하다가 

진자의 등시성을 발견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맥박계를 고안하였다.

피사(피사) 대학을 중퇴한 후, 피렌체에서 가정교사 하면서 수학 연구를 계속하였다.

1589년 피사 대학의 수학 교수가 되었으며, 〈운동에 대하여〉를 저술하였다.

또한 높은 곳에서 무게가 다른 물체를 떨어뜨리는 실험으로 낙체의 속도가

무게에 비례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하였다. 

 

 

 

 

 

 

 

 

 

 

 

 

 

 

 

 

 

 

 

 

 

 

 

 

 

 

 

 

 

 

 

 

 

 

 

 

 

 

 

 

 

 

 

 

 

 

 

 

 

 

 

 

 

 

 

 

 

 

 

 

 

 

 

 

 

 

 

 

 

 

 

 

 

 

 

 

 

 

 

 

 

 

 

 

 

 

 

 

 

 

 

 

 

 

 

 

 

 

 

 

 

 

 

 

 

 

 

 

 

 

 

 

 

 

 

 

 

 

 

 

 

 

 

 

 

 

 

 

 

 

 

 

 

 

 

 

 

 

 

 

 

 

 

 

 

 

 

 

 

 

 

 

 

 

 

 

 

 

 

 

 

 

 

 

 

갈릴레오는 피사에서 출생하였으며 11세에 수도원 학교에 입학하여 인문학을 배웠고,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불만을 품었다. 유명한 '피사의 사탑에서 낙체 실험'이다.

그러나 이 실험은 실제로 한 게 아니다.

이 이야기는 갈릴레이의 전기 작가이자 신봉자인 비비아니가 갈릴레오를 돋보이게 하고자 지어낸 것이라고 한다.

사실 갈릴레오는 논리적인 추론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반박했다.

1610년, 갈릴레오는 1월 내내 밤중에 하늘을 관측한 끝에 ‘금성이나 화성이 태양 주위를 도는 것처럼

목성 주위를 배회하는’ 세별이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나중에 갈릴레이는 이 별의 수가 넷이라고 정정했다.) 이 별들은 목성 주위를 도는 목성의 위성이다.

 

 

 

 

 

 

 

 

 

 

 

 

 

 

 

 

 

 

 

 

 

 

 

 

 

 

 

 

 

 

 

 

 

 

 

 

 

 

 

 

 

 

 

 

 

 

 

 

 

 

 

 

 

 

 

 

 

 

 

 

 

 

 

 

 

 

 

 

 

 

 

 

 

 

 

 

 

 

 

 

 

 

 

 

 

 

 

 

 

 

 

 

 

 

 

 

 

 

 

 

 

 

 

 

 

 

 

 

 

 

 

 

 

 

 

 

 

 

 

 

 

 

 

 

 

 

 

 

 

 

 

 

 

 

 

 

 

 

 

 

 

 

 

 

 

 

 

 

 

 

 

 

 

 

 

 

 

 

 

1609년 망원경을 개량하여 이것을 천체 관측에 응용하여 '목성의 위성',

'달의 반점', '태양의 흑점' 등을 발견하여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이 정당함을 입증하였다.

이듬해 피렌체의 대공인 메디치가의 코지모 2세의 초청을 받아 피렌체에 부임하여 연구를 계속하였다.

목성의 위성들에 대한 그의 천체 관측 사항들을 이용해 태양중심설,

즉 당시 지배적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인 지구중심설에 대항하는

우주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지지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

다음 해, 갈릴레오는 뛰어난 학자들이 많았던 예수회의 영향력 있는 철학자들과 수학자들에게

자신의 망원경의 성능을 증명하고,

그들 자기 눈으로 목성의 4개의 위성과 관련된 사실들을 보도록 하기 위해 로마에 방문했다.

 

 

 

 

 

 

 

 

 

 

 

 

 

 

 

 

 

 

 

 

 

 

 

 

 

 

 

 

 

 

 

 

 

 

 

 

 

 

 

 

 

 

 

 

 

 

 

 

 

 

 

 

 

 

 

 

 

 

 

 

 

 

 

 

 

 

 

 

 

 

 

 

 

 

 

 

 

 

 

 

 

 

 

 

 

 

 

 

 

 

 

 

 

 

 

 

 

 

 

 

 

 

 

 

 

 

 

 

 

 

 

 

 

 

 

 

 

 

 

 

 

 

 

로마에 있는 동안 그는 린제이 아카데미(Accademia dei Lincei)의 회원이 되었다.

1612년에, 갈릴레오가 지지했던, 우주의 태양 중심 이론에 대한 반대가 수면 위로 떠 올랐다.

1614년, 산타 마리아 노벨라(Santa Maria Novella)에서

로마 가톨릭교회 사제 토 마소 카치니(Tommaso Caccini 1574년~1648년)는

지구의 운동에 대한 갈릴레오의 의견을 비난하며,

갈릴레오의 이론들은 위험하며 이단(종교에 거역하는 나쁜 주장)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1630년에 갈릴레오는 1632년에 피렌체에서 인쇄된

[두 가지 주요 세계관에 관한 대화]("Dialogo sopra i due massimi sistemi del mondo")를 출판하기 위한

인가를 받기 위해 로마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해 10월에, 그는 로마의 종교 재판소에 설 것을 명령받았다.

 

 

 

 

 

 

 

 

 

 

 

 

 

 

 

 

 

 

 

 

 

 

 

 

 

 

 

 

 

 

 

 

 

 

 

 

 

 

 

 

 

 

 

 

 

 

 

 

 

 

 

 

 

 

 

 

 

 

 

 

 

 

 

 

 

 

 

 

 

 

 

 

 

 

 

 

 

 

 

 

 

 

 

 

 

 

 

 

 

 

 

 

 

 

 

 

 

 

 

 

 

 

 

 

 

 

 

 

 

 

 

 

 

 

 

 

 

 

 

 

 

 

 

 

 

 

 

 

 

 

 

 

 

 

 

 

 

 

 

 

 

 

 

 

 

 

 

 

 

 

갈릴레오는 이 책으로 다시 종교재판소에 회부되자 과거

자신의 주장을 "맹세코 포기하며, 저주하고 혐오한다"고 선언하고 겨우 풀려났다.

그의 수학적 분석들은 그가 철학을 공부하면서 배운

스콜라 자연 철학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전통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다.

비록 그는 로마 가톨릭교회에 충실히 하고자 했지만,

그의 실험 결과에 대한 집착과 결과들에 대한 정직한 해석들은 과학적인 면을 철학 또는

종교적인 권위에 대한 충성을 거절하는 것처럼 유도되었다.

하지만 조금 광범위한 관점에서 볼 때, 이는 과학을 철학과 종교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거들었다.

이는 인간의 사고에 주된 발전 중의 하나였다.

 

 

 

 

 

 

 

 

 

 

 

 

 

 

 

 

 

 

 

 

 

 

 

 

 

 

 

 

 

 

 

 

 

 

 

 

 

 

 

 

 

 

 

 

 

 

 

 

 

 

 

 

 

 

 

 

 

 

 

 

 

 

 

 

 

 

 

 

 

 

 

 

 

 

 

 

 

 

 

 

 

 

 

 

 

 

 

 

 

 

 

 

 

 

 

 

 

 

 

 

 

 

 

 

 

 

 

 

 

 

 

 

 

 

 

 

 

 

 

 

 

 

 

 

 

 

 

 

 

 

 

 

 

 

 

 

 

 

 

 

 

 

 

 

 

 

 

 

 

갈릴레오는 실험과 수학의 혁신적인 조합을 통해 운동에 관한 과학에 기여를 했다. 

당시 더욱 전형적이었던 과학은 자기와 전기에 관한 윌리엄 길버트(William Gilbert)의 성질 연구였다. 

그가 살던 시대의 기준으로 볼 때, 갈릴레오는 때로 자신의 관측에 따라 견해를 자주 바꾸는 사람이었다. 

파이어아벤드의 주요 저서인 Against Method(1975)는 갈릴레오의 이론을 분석하였으며,

갈릴레오의 천문학적 관측 결과는 그간의 과학적 방법을 전복시키기 위한

파이어아벤드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데 이용되었다.

 

 

 

 

 

 

 

 

 

 

 

 

 

 

 

 

 

 

 

 

 

 

 

 

 

 

 

 

 

 

 

 

 

 

 

 

 

 

 

 

 

 

 

 

 

 

 

 

 

 

 

 

 

 

 

 

 

 

 

 

 

 

 

 

 

 

 

 

 

 

 

 

 

 

 

 

 

 

 

 

 

 

 

 

 

 

 

 

 

 

 

 

 

 

 

 

 

 

 

 

 

 

 

 

 

 

 

 

 

 

 

 

 

 

 

 

 

 

 

 

 

 

 

 

 

 

파이어아벤드는 "갈릴레오 주의자들이 닿기 힘들고, 지지받지 않고,

부분적으로 부인되는 이론들에 만족할 때,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자들은 충분한 경험적 근거들을 요구한다.

나는 이러한 사실 때문에, 갈릴레오 주의자들을 비난하지는 않는다.

반면에 나는 닐스 보어의 '그것은 충분히 미치지 않았어'라는 말을 선호한다."라고 쓰고 있다.

스티븐 호킹은 갈릴레오가 누구보다도 현대 과학의 탄생에 책임이 크다고 말했으며,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그를 현대 과학의 아버지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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