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시몬 드 보부아르

laura-tiki 2022. 8. 27. 17:15

시몬 드 보부아르는 한때 법조인이었던 아마추어 배우 조라주 드 보부아르(Georges de Beauvoir)와

베를됭(Verdun) 출신의 여성 프랑수아즈 브라쇠르(Françoise Brasseur) 사이의 딸로 태어났다.

시몬 보부아르는 파리에서 태어나 명문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그녀의 외할아버지인 뫼즈 은행의 은행장 귀스타브 브라쇠르가 파산하면서

그의 가족들은 불명예스러운 가난에 빠지게 되었다.

보부아르의 가족은 작은 아파트로 이사해야 했으며, 그녀의 아버지는 다시 일을 해야만 했다.

따라서 부부관계 역시 타격을 입었다.

 

 

 

 

 

 

 

 

 

 

 

 

 

 

 

 

 

 

 

 

 

 

 

 

 

 

 

 

 

 

 

 

 

 

 

 

 

 

 

 

 

 

 

 

 

 

 

 

 

 

 

 

 

 

 

 

 

 

 

 

 

 

 

 

 

 

 

 

 

 

 

 

 

 

 

 

 

 

 

시몬 드 보부아르 프랑스 작가이자 철학자이다.

그녀는 소설 뿐 아니라 철학, 정치, 사회 이슈 등에 대한 논문과 에세이, 전기, 자서전을 썼다.

15세 때 시몬 보부아르는 유명한 작가가 될 결심을 하고 있었다.

그녀는 여러 과목에서 뛰어났지만 특히 철학에 끌려, 결국 파리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게 된다.

거기서 그녀는 장 폴 사르트르를 포함한 다른 지식인들을 만나게 된다.

 

 

 

 

 

 

 

 

 

 

 

 

 

 

 

 

 

 

 

 

 

 

 

 

 

 

 

 

 

 

 

 

 

 

 

 

 

 

 

 

 

 

 

 

 

 

 

 

 

 

 

 

 

 

 

 

 

 

 

 

 

 

 

 

 

 

 

 

 

 

 

 

 

 

 

 

 

 

 

 

 

 

 

 

 

 

 

 

 

 

 

 

 

 

 

 

 

 

 

 

 

 

 

 

 

 

 

 

 

 

 

 

 

 

 

 

 

 

 

 

 

 

 

 

 

 

 

 

 

 

 

 

 

 

 

 

 

 

 

 

 

[애매함의 도덕에 관하여]는 프랑스 실존주의에 입문하기 위한 가장 쉬운 책일 것이다.

이해하기 쉬운 이 책의 단순성은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의 난해함과 대비된다.

보바르가 이야기한 애매함은 사르트르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존재와 무"같은 실존주의 저작에서

찾아낸 몇가지 모순을 해결해 준다. 수학과 철학에서 바칼로레아 시험을 통과한 뒤,

보부아르는 Institut Catholique에서 수학과 Institut Sainte-Marie에서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했다. 

 

 

 

 

 

 

 

 

 

 

 

 

 

 

 

 

 

 

 

 

 

 

 

 

 

 

 

 

 

 

 

 

 

 

 

 

 

 

 

 

 

 

 

 

 

 

 

 

 

 

 

 

 

 

 

 

 

 

 

 

 

 

 

 

 

 

 

 

 

 

 

 

 

 

 

 

 

 

 

 

 

 

 

 

 

 

 

 

 

 

 

 

 

 

 

 

 

 

 

 

 

 

 

 

 

 

 

 

 

 

 

 

 

 

 

 

 

 

 

 

 

 

 

 

 

 

 

 

 

 

 

 

 

 

 

 

보부아르가 에콜 노르말에서 수학했다는 오해가 있으나,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와 철학 서클의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대학 교육과정에서 뛰어난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1944년 보부아르는 실존주의 윤리학에 대한 논문인 [피루스와 키네아스]를 썼는데,

그녀는 이후 이 주제에 대해 계속하여 글을 쓰게 되었다. 1929년 보부아르는 최연소로 철학 교수자격시험을 통과했다.

 

 

 

 

 

 

 

 

 

 

 

 

 

 

 

 

 

 

 

 

 

 

 

 

 

 

 

 

 

 

 

 

 

 

 

 

 

 

 

 

 

 

 

 

 

 

 

 

 

 

 

 

 

 

 

 

 

 

 

 

 

 

 

 

 

 

 

 

 

 

 

 

 

 

 

 

 

 

 

 

 

 

 

 

 

 

 

 

 

 

 

 

 

 

 

 

 

 

 

 

 

 

 

 

 

 

 

 

 

 

 

 

 

 

 

 

 

 

 

 

 

 

 

 

 

 

 

 

 

 

 

 

 

 

 

 

 

 

 

 

 

 

 

 

 

 

 

 

 

 

 

 

 

 

 

 

 

 

 

 

최종 시험에서 사르트르가 1등을 차지했고, 그녀는 2등을 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기 전을 다룬 이 소설에서

보부아르는 올가와 완다의 복잡한 관계로부터 한 인물을 만들어냈다.

소설화한 버전의 보부아르와 사르트르는 젊은 여성과 삼각관계를 이룬다.

소설은 또한 보부아르와 사르트르의 복잡한 관계와 삼각관계가 둘의 관계에 미친 영향에 대해 깊이 파고든다.

<제2의 성>은 프랑스에서 두 권의 책으로 출판되었다.

 

 

 

 

 

 

 

 

 

 

 

 

 

 

 

 

 

 

 

 

 

 

 

 

 

 

 

 

 

 

 

 

 

 

 

 

 

 

 

 

 

 

 

 

 

 

 

 

 

 

 

 

 

 

 

 

 

 

 

 

 

 

 

 

 

 

 

 

 

 

 

 

 

 

 

 

 

 

 

 

 

 

 

 

 

 

 

 

 

 

 

 

 

 

 

 

 

 

 

 

 

 

 

 

 

 

 

 

 

 

 

 

 

 

 

 

 

 

 

 

 

 

 

 

 

 

 

 

 

 

 

 

 

 

 

 

 

 

 

 

 

 

 

 

 

 

 

보부아르는 저술 활동을 계속하면서 에리카 종(Erica Jong)과 저메인 그리어(Germaine Greer)의

성적으로 강력한 여성주의가 올 것을 예견하였다.

앨그렌은 훗날 (소설상의 인물 루이스 브로건의 모델이 된 앨그렌에게 바쳐진 책인)

《레 망다랭》과 그녀의 자서전에서 보부아르가 미국에서의 성적 경험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분노했다.

그는 그녀의 저작에 대한 평론으로 자신의 분노를 표출하였다.

 

 

 

 

 

 

 

 

 

 

 

 

 

 

 

 

 

 

 

 

 

 

 

 

 

 

 

 

 

 

 

 

 

 

 

 

 

 

 

 

 

 

 

 

 

 

 

 

 

 

 

 

 

 

 

 

 

 

 

 

 

 

 

 

 

 

 

 

 

 

 

 

 

 

 

 

 

 

 

 

 

 

 

 

 

 

 

 

 

 

 

 

 

 

 

 

 

 

 

 

 

 

 

 

 

 

 

 

 

 

 

 

 

 

 

 

 

 

 

 

 

 

 

 

 

 

 

 

 

 

 

 

 

 

 

 

 

 

 

 

 

 

그녀는 인종, 계급, 종교와 같은 다른 부류의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다고 했다.

그러나 그녀는 남성이 여성을 고정관념화하고

이것을 가부장적 사회를 조직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장 확실한 것은 성이라고 하였다.

보부아르의 <제2의 성>은 프랑스에서 1949년 출판되어 도덕적인 혁명을

규정하게 된 여성주의 실존주의가 시작되었다.

 

 

 

 

 

 

 

 

 

 

 

 

 

 

 

 

 

 

 

 

 

 

 

 

 

 

 

 

 

 

 

 

 

 

 

 

 

 

 

 

 

 

 

 

 

 

 

 

 

 

 

 

 

 

 

 

 

 

 

 

 

 

 

 

 

 

 

 

 

 

 

 

 

 

 

 

 

 

 

 

 

 

 

 

 

 

 

 

 

 

 

 

 

 

 

 

 

 

 

 

 

 

 

 

 

 

 

 

 

 

 

 

 

 

 

 

 

 

 

 

 

 

 

 

 

 

실존주의자인 보부아르는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라는 경구를 받아들인다.

따라서 한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되는 것이다.

그녀의 분석은 타자에 대한 해겔의 개념에 초점을 맞춘다.

보부아르가 여성의 억압에 대한 근본으로 것으로 인식한 것은 본질적인 타자로서의 여성의 (사회적) 구축이다.

여기서 타자는 "완전한 타자"를 의미한다. 보부아르는 미국 중국을 여행하여 유명한 유행기를 저술했고,

소논문들과 소설들을 특히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걸쳐 출판하였다.

 

 

 

 

 

 

 

 

 

 

 

 

 

 

 

 

 

 

 

 

 

 

 

 

 

 

 

 

 

 

 

 

 

 

 

 

 

 

 

 

 

 

 

 

 

 

 

 

 

 

 

 

 

 

 

 

 

 

 

 

 

 

 

 

 

 

 

 

 

 

 

 

 

 

 

 

 

 

 

 

 

 

 

 

 

 

 

 

 

 

 

 

 

 

 

 

 

 

 

 

 

 

 

 

 

 

 

 

 

 

 

 

 

 

 

 

 

 

 

 

 

 

 

 

 

 

 

 

 

 

 

 

 

 

 

 

 

 

 

 

 

 

 

 

 

 

 

 

 

 

 

 

 

 

 

 

 

 

 

 

 

 

 

 

 

 

 

 

 

 

 

 

 

 

 

 

 

 

 

 

 

 

 

 

 

 

 

 

 

 

 

 

 

 

 

 

 

 

 

 

 

 

그녀는 나이먹음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위기의 여자》와 같은 몇 권의 단편을 출판했다.

1970년대 보부아르는 프랑스 여성 해방 운동에 활동였다.

그녀는 1971년 343선언에 서명하였는데,

이 선언은 당대 최고의 프랑스 여성 지식인 343명이 참여하여 당시 프랑스에서 불법이었던

낙태를 허용할 것을 주장한 운동이었다.

보부아르는 낙태 경험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 낙태 경험은 없었다.

 

 

 

 

 

 

 

 

 

 

 

 

 

 

 

 

 

 

 

 

 

 

 

 

 

 

 

 

 

 

 

 

 

 

 

 

 

 

 

 

 

 

 

 

 

 

 

 

 

 

 

 

 

 

 

 

 

 

 

 

 

 

 

 

 

 

 

 

 

 

 

 

 

 

 

 

 

 

 

 

 

 

 

 

 

 

 

 

 

 

 

 

 

 

 

 

 

 

 

 

 

 

 

 

 

 

 

 

 

 

 

 

 

 

 

 

 

 

 

 

 

 

 

 

 

 

 

 

 

 

 

 

 

 

 

 

 

 

 

 

 

 

 

 

 

 

 

 

 

 

 

 

 

 

 

 

 

 

 

 

 

 

 

 

 

 

 

 

 

 

 

 

 

 

 

 

 

 

 

 

 

 

 

 

 

 

 

 

 

 

 

 

 

 

 

 

 

 

 

 

 

 

 

 

 

 

 

 

 

 

 

 

 

 

 

 

 

 

 

 

 

 

 

서명자들은 카트린 드뇌브, 델핀 세릭 그리고 보부아르의 누이인 푸페트 등 다양했다.

1974년, 낙태는 프랑스에서 합법화되었다.

보부아르와 사르트르의 서로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는 현재 논의가 진행 중이다.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와 관계 없는 철학 저술도 여럿 남겼지만,

사르트르의 걸작인 존재와 무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보부아르가 초기에 쓴 철학 논고와 논문이 나중에 사르트르의 사상에 미친 영향을 연구한 학자들도 있다.

마거릿 A. 시몬스(Margaret A. Simons)와 샐리 숄츠(Sally Scholtz) 등의

철학계 안팎의 많은 학자들이 보부아르의 사상을 연구했다. 보부아르의 생애는 또한 여러 전기로 쓰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보부아르와 사르트르는 모리스 메를로퐁티 등과 함께

[레 탕 모데른]이라는 정치적 잡지를 발간한다.

보부아르는 이 잡지에 자신의 저술을 실었고 소논문이나

책을 내기 전에 작은 규모에서 자신의 발상들을 탐구하였다.

보부아르는 자신의 사망 직전까지 이 잡지의 편집자로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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